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데크, 어떻게 시공할지 다양한 데크재의 종류에 따라 방부목데크나 시멘트데크 중 고민이라면

데크, 어떻게 시공할지 다양한 데크재의 종류에 따라 방부목데크나 요즘 관심이 높은 시멘트데크 중 고민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전원주택이나 타운하우스 등의 테라스에 요즘 유행이 되어가는 데크 설치를 두고 선택의 고민들이 많다는 것이 요즘 이야기입니다. 요즘 데크 설치는 단순히 바닥재로서의 기능만 하던 시대가 아닙니다. 단순 외부와 내부를 연결했던 공간에서 이제는 완충공간으로서의 데크 성능은 기본 무한한 사용 공간에 따른 변화가 바로 요즘 데크 설치입니다. 완충공간이라는 말은 데크 특성상 실외에 설치가 되고, 환경적인 영향과 간종 외부 간섭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내구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많은 사람들과 물건 등 밟고 올라어서도 하중에 견딜 수 있는 강도가 매우 중요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데크 설치 고민에 따른 데크재 종류의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방부목 데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데크 자재로는 방부목을 들 수 있습니다. 방부목 데크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문에이라 볼 수 있는데, 오히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게 현실입니다. 목재라는 특성상 수분이나 습기에 약할 수밖에 없고, 방부목은 주로 미송을 사용하는데 비중이 0.46~0.47 정도로 내구성이 약한 단점이 있고, 군데군데 옹이가 많아 내구성에 있어서는 더 약할 수밖에 없고, 목재에 방부처리를 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데크에서 시간을 보낼때는 피부에 직접 닿는 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진. 방부목_구글

 

 

방부목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좀 더 살펴보면 이해가 쉬울거라 생각됩니다. 방부목은 소나무 종류의 무른 나무를 건조하고 방부액에 담가 큰 압력을 주어 생산하게 되는데, 이렇다보니 주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하며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이유는 관리를 잘해주지 않으면 4~5년 뒤엔 나무가 썩기 시작하면서 깨지고, 뒤틀리면서 변형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방부목 데크 설치 후 정기적으로 오일스테인 작업을 통해 목재의 변형을 막아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방부목 데크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설치 시공비가 싸다는 것이지만 오히려 장기적으로 생각을 해본다면 다른 데크재 제품인 합성목재보다도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럼 합성목재는 어떨까요.

 

 

 

 

 

│합성목재

 

합성목재는 방부목이나 천연목재의 단점을 보완한 인위적으로 가공하여 만들어진 제품으로 목분과 합성수지(플라스틱)를 압축 가공해 만든 인공 목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적인 부분은 방부목과 천연목재의 중간정도 생각을 하시면 될 듯합니다. 최근에는 방부목보다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전원주택이나 공원 등에 합성목재 설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합성목재는 인위적으로 가공해 만들다 보니 목재인 방부목에 바르는 오일스테인을 바를 필요가 없어서 유지관리비에 있어 적게 들 수 있지만 초기 시공 비용이 방부목 설치보다는 많이 들기때문에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은 합성목재 종류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 합성목재_구글

 

 

합성목재는 목재 데크와는 달리 수분이나 습기를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높은 자재 원가와 합성목재는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이나 온도가 높을 경우 길리 방향의 수축 팽창으로 부딪쳐 깨지는 현상과 합성목재의 소재 중 목분의 영향으로 뒤틀어짐과 변형 터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연목재

 

데크재 종류 중 가격이 비교적 비싼 천연목재는 어떨까요. 천연목재는 일단 방부액을 바르지 않은 순수 목재 재질의 데크로 방부목보다는 고급스러움이 있습니다. 천연목재 중 이페는 아이언 우드라고도 불리며 강도부분에 있어서는 높은 데크목 중 하나입니다. 목재 데크의 단점인 썩거나 뒤틀림, 변형이 적기 때문에 오랜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고, 내구성도 높아 주로 고급 주택의 데크재나 외부 마감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연목재는 이페 외에도 울린, 큐링, 꾸메아, 방킬라이, 멀바우, 캠파스, 모말라 등 종류도 다양하지만 사용하는 공간이나 환경에 따라서 선택적인 시공이 가능합니다.

 

사진. 천연목재_구글

다만 천연목재의 가격적인 부담과 설치 시공 시 오래걸린다는 건 한번쯤 고려해볼 사항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런 목재나 합성목재를 대신할 수 있는 데크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시멘트데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중 작년에 선보였던 티클립 후로링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높게 평가되면서 설치 시공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티클립 후로링

 

최근 시멘트데크를 많이 찾고 있는 이유는 작년 말부터 가연성 내외장재 사용이 전면 금지되면서 불연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방부목이나 합성목재에서 발생하는 하자부분이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데크 제품을 많이 찾아보고, 그러면서 시멘트 데크 제품의 장점이 강조되면서 SCG 제품의 티클립 후로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입니다.

 

SCG 제품인 티클립 후로링에 대해서 생소한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시멘트라고 생각하면 무겁고, 차갑고, 잘 부서지는 성분의 이유로 건축물 외에 사용한 사례를 많이 찾기 힘들었지만 꾸준히 시멘트를 활용한 자재가 나오기 시작했고, 이 후 SCG 화이버시멘트의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다양한 건축자재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중에서 티클립 후로링은 최근 전원주택뿐만 아니라 리조트, 공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 설치 사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설치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건 분명 티클립 후로링의 장점이 많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티클립 후로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 티클립 후로링 시공 사례(비엠투)

 

일반 티클립 후로링은 목재 데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재의 질감을 살리면서 일반적으로 목재나 합성목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도에 따른 뒤틀림이나 변형이 전혀 없는게 특징입니다. 정리해서 이야기하자면 온도편차에 따른 길이변화가 없고 내수성, 내화성, 내구성, 차음성이 우수하며, 시멘트 제품의 단점이었던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은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했고, 무엇보다 난연1급의 데크재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적인 부분은 합성목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설치 시공 후 하자에 따른 유지관리비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적인부분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설치 시공도 클립방식이라 시간절약과 함께 인건비부분도 줄일 수 있으니 데크 선택 시 고민은 덜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야외 데크로 사용되는 방부목, 합성목재, 천연목재와 함께 추가로 시멘트데크인 티클립 후로링을 알아봤습니다. 1~2년 전 부터 야외 테라스나 데크 설치 시공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면서 또 하나의 공간으로 탈바꿈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야외 바닥재로 데크 시공 시 생활하는 시간도 늘어나면서 안전까지 생각한 데크 선택을 한번쯤 고려해볼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단지 데크는 목재라는 생각보다는 또 다른 데크 제품인 시멘트도 있다는 걸 생각해보시고 선택의 폭을 넓혀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