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건축외벽마감재종류】 건축자재에서 주택이나 상업 시설 외벽 벽체마감재 종류별 비교 선택법

우리가 알고 있는 집이나 상가 등 외벽에 사용된 건축자재를 보면 어떤 외벽 마감재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건물의 첫인상이 달라질 수 있고, 안전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적인 변화에 따라 비, 바람, 햇빛 등으로 부터 건축물의 외벽과 구조를 보호할수도 있습니다.

 

건축물에서 외벽을 보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마감재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벽 마감재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마감재가 예뻐서 선택하는 경우보다는 우리 집에 가장 잘 어울리면서 자재의 역할을 함께 해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외벽 마감재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외벽 마감재 종류를 보자면 자연적인 재료와 건축물이 지향하는 형태나 구조에 따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재료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자연적인 재료라면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나무나 돌을 꼽을 수 있고, 인위적으로 본다면 금속이나 시멘트 등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건축 외벽 마감재 종류에는 어떤 자재가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목재 외벽 마감재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대표적인 외벽 마감재라 생각합니다. 전원주택에서 많이 사용하는 외벽 마감재로 목재 사이딩이라고도 이야기하는데, 주택 외벽에 사용하는 목재 자재는 다양합니다. 목재는 건축할 때 있어서 자연의 재료를 활용한 자재인 만큼 친환경적이면서 자연과 조화를 잘 이루는 건축자재로 전체적인 건축물의 외벽 느낌을 온화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목재는 오래전부터 주택의 구조재나 마감재로 많이 사용을 해왔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목재는 집을 짓는 경우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자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목재사이딩은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원목 제품이다 보니 일반적인 자재 가격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목재 사이딩 중에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 시공이 쉬운 제품이 베벨사이딩인테 판자형으로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목재 사이딩의 장점이라면 고급스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재이기에 유지관리부분을 잘 해주셔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지 관리부분에 있어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나무의 특성 상 부식이나 온도에 따라 뒤틀리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외벽 마감재로 시공을 할 경우 관리가 무엇보다 많이 필요합니다.

 

 

 

 

 

■ 벽돌 외벽 마감재

 

흔히 고급주택의 외벽 마감재를 한번 보셨나요? 벽돌 외벽 마감재는 오래된 건축물이나 돌담을 연상할 수 있는 자연석 벽돌은 외벽을 마감하는데 있어 아주 좋은 재료라 생각됩니다. 벽돌은 건축 외벽뿐만아니라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경우도 최근에 많이 보여주고 있듯이 다양한 디자인 감각을 드러내는 데도 좋은 재료입니다.

 

요즘에는 외장재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벽돌을 사용하는 빈도가 많이 낮아졌지만 오래전부터 많이 사용했던 외벽 마감재 중 하나입니다. 벽돌은 흙이 주원료인 건축 외벽마감재로 보통 외관에 쓰이는 벽돌을 치장벽돌이라고 하는데, 치장벽돌은 고벽돌과 파벽돌이 있습니다. 고벽돌은 예전에 지어진 주택이나 건축물 철거하는 과정에서 나온 벽돌을 말하며, 고벽돌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특징입니다. 반면 파벽돌은 깨지거나 부서져 있는 벽돌을 의미하는데, 고벽돌에 비해 다소 인조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Pinterest

 

벽돌 외벽 마감재의 장점을 보자면 벽돌 자체의 열전도율이 가장 낮아 에너지효율 증대 효과와 함께 실내에 사용할 경우 습도조절이나 단열, 방음 등의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다만 자재 가격과 균열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콘크리트 외벽 마감

 

콘크리트는 건축물 구조 공법 중의 하나로 현대건축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건축재료 중 하나입니다. 콘크리트는 나무와 마찬가지로 구조재뿐만 아니라 마감재로도 사용하고 있는데, 이처럼 콘크리트 표면을 드러내는 공법을 노출 콘크리트 공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콘크리트 자체가 기본 구조 공법과 함께 외벽마감재의 역할을 하는 건축물로 최근에는 미니멀 건축으로 많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노출 콘크리트는 별도의 치장을 배제하고 속살을 그대로 드러낸 건축외벽 마감재로 많이 사용하면서 시간과 계절에 따라 건축 외벽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Pinterest

 

콘크리트 자재는 차갑고 거칠지만 풍부한 공간감과 오히려 차가운 느낌이 더욱 감성적인 모습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노출 콘크리트의 최대 장점이라고 이야기하자면 현대 재료 중 어떤 마감재와도 조화롭게 구성이 가능하고 구조체로서 별도의 마감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노출 콘크리트 시공은 나름 고도의 시공성과 숙련도가 필요하며, 시공비도 고가에 속하면서 건축외벽 마감 시 내 오염성에 있어서도 일반 외벽 마감재보다 취약할 수 있습니다. 단열성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 금속 패널 외벽 마감재

 

금속 패널 외벽 마감재를 생각한다면 대표적인 자재가 몇가지 있는데, 징크나 메탈사이딩(세라믹사이딩)이 대표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징크는 다른 외벽 마감재와 융합이 좋지만 최근에는 외벽 마감재보다는 지붕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금속 패널 외벽 마감재 제품들은 주택보다는 공장이나 산업시설에서 많이 사용하면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적 감성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규격화된 금속 패널 제품들이 많이 나오면서 공장이나 산업시설 외 주택이나 상가 외벽 마감재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메탈사이딩(티엘사이딩) 제품으로 외벽 마감재를 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외벽 마감재 중 가격적인 부분도 합리적이지만 시공도 쉽기 때문에 이동식 주택이나 상업 시설 등 다양한 곳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금속 패널 외벽 마감재는 나무, 콘크리트, 시멘트 등 다양한 자재와 함께 독특한 디자인 감각을 드러낼 수 있는 자재 중 하나입니다.

 

메탈사이딩은 다양한 패턴이 많아지면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외벽마감 연출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다른 외벽 마감재와 달리 하자 발생 비율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 시멘트 외벽 마감재

 

요즘 건축 외벽 마감재라면 SCG 제품을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SCG는 시멘트를 활용한 다양한 건축자재 제품을 유통하는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국내에서는 비엠투에서 공식 수입 및 유통을 하고 있는데, 그 종류도 외장재부터 내장재, 마감재, 데크재, 조경자재 등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SCG 시멘트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멘트 외벽 마감재 사용도 늘고 있습니다.

 

@BM2 / 아이아라 외벽 마감재

 

시멘트 외벽 마감재 사용이 늘어나는 이유가 화재에 대한 안전성때문입니다. 국내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의 대부분이 가연성 외장 마감재 사용으로 피해가 커졌던 만큼 불연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입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우수한 내구성과 변형이 없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다보니 구매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공도 간편하기 때문에 최근 건축주분들의 구입 문의가 많습니다.

 

시멘트 제품이라 걱정하실 수 있는데, 그런 걱정을 안하셔도 되는게 SCG 건축자재는 최고 품질의 포틀랜드 시멘트와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 그리고 오염되지 않은 정제된 실리카와 자체 정수 시스템을 이용한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전혀 없는 건축 내외장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BM2 / 모데나 및 랩사이딩 외벽 마감재

 

건축외벽 마감재 종류를 알아봤는데, 최근 관심 높게 볼 수 있는 외벽 마감재로는 SCG 제품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