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건축자재 중 야외데크 시공 시 종류가 여러가지로 데크설치 시 데크자재 선택법

[건축자재 중 야외데크 시공 시 종류가 여러가지로 데크설치 시 데크자재 선택법]

 


 

 

 

안녕하세요 불연 건축자재 리딩컴퍼니 비엠2(주)입니다.

오랜만에 내용을 작성해봅니다.

 

오늘은 건축자재 중 데크로 사용하는 자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선택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데크는 대부분 전원주택을 짓게 되면 빠질 수 없는 공간이자 건축주분들이시라면 무엇보다 휴식의 장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데크는 아시겠지만 실외에 테라스 형태로 시공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햇빛이나 비, 누과 같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자재라 종류 또한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합니다.

 

 

 

@Pinterest

 

 ㆎ 목재데크 방부목

 

실외 데크재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했던 자재는 목재데크입니다. 나무 재질로 구성하고 있어 따뜻하면서도 자연과의 조화가 잘 어우러지는 제품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데크재 중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은 자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목재이기때문에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관리가 소홀하면 목재라는 특성상 수분이나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썩거나 곰팡이가 발생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깨지고, 갈라지고, 군데군데 파이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ㆎ 목재데크 하자 사례

 

@Google

 

목재데크인 방부목으로 시공한 모습입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다보니 들뜨고, 깨지고, 갈라지고, 뒤틀리면서 변형이 오면서 시간이 지나면 구멍이 생기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는 않습니다. 또한, 방부목 시공은 피스로 작업을 하기에 자칫 피스가 튀어나올 수 있고, 변형을 줄이기 위해 이격을 두고 시공을 하는데, 사이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에 나중에 아래에는 쓰레기가 엄청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재데인 방부목으로 데크를 시공할때는 매년 정기적으로 오일스테인 등을 발라주면서 유지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자재비나 시공비가 저렴하지만 관리부분이나 유지비에 있어서는 오히려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Pinterest

 

ㆎ 천연목재

 

방부목의 경우에는 방부액 등 약품처리가 되어 있다면 천연목재는 일단 방부액을 바르지 않은 순수 목재 재질의 데크재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보니 천연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나무 질감과 나무결을 가지고 있어 미관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천연목재의 종류는 가격별, 지역별로 이름이 다른데, 방킬라이, 이페, 멀바우 등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들이 천연목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천연목재는 방부목에 비해 강도나 내구성에 있어 우수하지만 자재 가격이 비싸고, 천연목재도 나무이기 때문에 수분에 취약하며, 날씨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으면 변형이 쉽게 일어날 수 있어 이 또한 유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실외 데크재로 자재 가격이 비싸고 유지관리때문에 쉽게 선택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 Pinterest

 

ㆎ 합성목재

 

합성목재의 경우 목재데크의 유지관리나 내구성 등의 영향으로 데크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합성목재는 기존 목재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한 인위적으로 가공하여 만들어진 데크재로 목재와 합성수지(플라스틱)을 압축 가공해 방부목이나 천연목재에 비해 흡수성이 적어 부패하지 않고, 내구성에 있어서도 좋습니다. 방부목이나 천연목재 데크에서 합성목재로 바뀌면서 다양한 곳에 많이 설치하는 데크 자재입니다. 최근에는 자재도 다양해지고, 자재별 단가에 있어서도 큰폭을 보이기 때문에 합성목재를 선택할때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ㆎ 합성목재 하자 사례

 

@ Google

 

합성목재의 경우 제품도 다양하지만 가격적인부분도 천차만별입니다. 높은 자재 원가와 합성목재의 경우 합성수지(플라스틱)을 압축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자재 자체의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이나 온도가 높을 경우 길이 방향의 수축 팽창으로 부딪쳐 깨지는 현상과 합성수지(플라스틱) 이외 소재 중 목분의 영향으로 뒤틀어짐과 변형 터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조금씩 합성목재 하자에 대한 내용들은 꾸준하게 나오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하자 발생 사례가 늘어나면서 건축주분들에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다. 합성목재 단가를 생각해본다면 처음 시공 시 잘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겠다.

 

 

 

 

 

 

 

ㆎ 기타 데크 자재

 

위에서 이야기한 목재데크, 천연목재, 합성목재 외에도 석재, 타일 등 몇가지 더 있는데, 석재의 경우에는 돌로 구성되어 있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는 않고, 탄탄한 강도와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자재다. 또한 타일은 일단 패턴과 색상이 다양하기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건축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좋다. 다만 외부적인 물질로 인해 쉽게 금이 가거나 깨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고려를해볼 사항이다.

 

 

 

 

 

 

 

@ 비엠2

 

ㆎ SCG 티클립 후로링(시멘트 데크)

 

작년부터 조금씩 티클립 후로링 데크가 알려지면서 데크 시장에서 관심을 보였는데, 올해는 기존 방부목이나 합성목재로 시공을 했던 건축주분들이 대부분 티클립 후로링으로 바꾸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방부목과 합성목재와 차이를 보자면 일단 변형이 없다는 겁니다. 즉, 외부요인에 의한 수축팽창이 없어 제품 자체의 변형이 없기 때문에 뒤틀림이나 깨지는 현상이 없다. 데크 시공 시 방부목과 합성목재는 수축팽창이나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품마다 조금씩 이격을 두고 시공을 하지만 티클립 후로링의 경우는 변형이 없기 때문에 이격 없이 시공할 수 있어 이런부분이 건축주분들에게는 관심을 보일 수 있는 사항입니다.

 

또한, 시멘트 자체만으로 자재를 만들었다면 쉽게 부서지거나 시멘트 특성 상 무겁고,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티클립 후로링의 경우 시멘트와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가 함유되어 제품 자체 연성이 있기 때문에 쉽게 깨지는 일이 없고, 목재의 질감을 표현해 기존 목재데크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선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티클립 후로링 시장은 말할 수 없이 커졌고, 이런 사항으로만 간다면 앞으로의 데크 시장은 티클립 후로링이 대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티클립 후로링 시공 장소를 봐도 야외 공원, 리조트, 주택, 상업 시설, 펜션, 학교, 관공서 등 다양한 곳에 시공되면서 추세가 바뀌고 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티클립 후로링 데크가 이렇게 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이유는 최근에 화재 사건도 그렇지만 대부분 건축주분들이 생각하는 데크는 "화재에 안전해야 한다"입니다.

 

SCG 티클립 후로링을 수입 및 유통 공급하는 비엠2는 화재 사건 이후 홈페이지 서버다운이 되면서 일반인부터 데크관련 자재 업체에서도 관심을 보일정도였다. 이유는 국내 데크 자재중에서 불연데크는 티클립 후로링이기 때문입니다.

 

 

 

ㆎ SCG 티클립 후로링(시멘트 데크) 하자 사례

 

딱히 이렇다할 하자는 없다고 본다. 이유는 지금까지 시공 후 대부분의 건축주분들이 만족을 느끼고, 일반적인 목재데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도 없기 때문이다. 예로 한가지 이야기하자면 올해 같은 시기에 시공했던 합성목재의 경우 들뜨고 휨성이 발생한 반면 티클립 후로링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다만 가격적인부분이 합성목재와 비슷하기 때문에 기존 목재데크로 시공을 했었던 분들이라면 부담은 조금 있겠지만 시공 후 별도 유지 관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부담은 덜할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ㆎ 목재데크(방부목), 천연목재, 합성목재, 티클립 후로링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