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야외 데크자재 중 합성목재 데크 vs 시멘트 데크 어떤게 좋을까?? 특장점과 방부목 데크 등 데크설치 시공 살펴보기

[야외 데크 자재 중 합성목재 데크 vs 시멘트 데크 어떤 게 좋을까??]

방부목, 합성목재, 시멘트 데크 등 각 데크 자재별 특장점과 데크 설치 시공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불연 건축자재 리딩컴퍼니 비엠2(주)입니다.

 

전원생활이 많아지면서 야외 활동이 어려운 지금... 그래서 요즘 전원생활 라이프를 즐기는 건축주분들이 많아지면서 전원주택이나 일반 주택에는 옥상 정원을 아파트 등 테라스나 베란다가 있다면 실외에도 나름 전원생활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다양한 방법 등을 생각할 것입니다. 이런 전원생활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데크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데크는 전원생활 라이프에서는 멋과 여유는 물론 휴식과 여가 생활을 위한 용도로 실내외 연결 통로이자 가족을 위해 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집을 짓거나 리모델링 시 데크는 집의 외관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은 야외 공간이 없는 건축물의 경우에는 옥상을 정원으로 꾸미는 경우도 있고, 야외 공간이 없다면 베란다나 테라스가 있는 아파트나 주택의 경우에 미니정원으로 꾸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전원생활을 꿈꾸는 분들에게 필요시 하는 야외 데크 자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개개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이 다르듯 내용을 참고만 하시고 선택은 건축주분들에게 달려있습니다.

 

데크를 설치 시공하는 곳이 대부분 실외에 설치되는 만큼 데크는 햇빛과 비, 눈 등 날씨적인 영향을 직접 받을 수밖에 없어 데크는 기후의 영향을 덜 받는 재료를 선택하거나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Pinterest / @Google

 

#방부목(#목재데크)

 

야외 데크 자재 중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대부분 선택하는 제품이 방부목입니다. 목재 데크(방부목)를 선택하는 이유라면 아마도 가격이 저렴하면서 목재 자체가 연질이어서 데크 시공이 쉽고 작업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특징으로 본다면 목재는 주변 자연환경과 가장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아마 주위를 돌아본다면 대부분 목재 데크를 사용한 곳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목재 데크(방부목)의 경우 실외에 설치를 하는데 데크는 날씨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습기나 부식에 강한 재료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오랜 시간이 지나면 곰팡이와 수분으로부터 부패가 쉽기 때문에 대부분 약품을 처리한 목재 데크를 사용하는데, 주기적으로 목재 오일스테인을 도포해줘야 하는 유지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그럼 목재 데크(방부목)를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이야기드리면 우선적으로 건조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함수율이 높은 제품은 제대로 건조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수축 팽창에 따른 뒤틀림이나 깨짐 등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목재 데크(방부목)보다 좀 더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천연목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천연목재는 흔히들 이뻬, 가라파, 게루투, 방킬라이, 모말라 등 천연 원목을 가공해 만든 제품으로 생상 되는 지역에 따라 남양재와 하드우드 등으로 불립니다.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목재 데크를 선택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천연 원목이 좋을듯합니다. 천연 원목은 목재 데크보다 미려함과 보행 감이 우수하며, 밀도가 높기 때문에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다만 자재값이 비싸고, 목재 데크처럼 주기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볼 사항입니다.

 

목재 데크 / @Pinterest

 

 

 

 

 

#합성목재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목재 데크(방부목)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목재의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 부패하거나 깨짐, 곰팡이 등 하자 발생이 높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데크 자재를 알아봤다면 합성목재를 선택할 거라 봅니다.

 

합성목재는 기존 목재 데크(방부목)의 단점인 내구성과 내수성, 부식성 등을 보완하여 인위적으로 가공해 만들어진 데크 자재입니다. 제품 종류도 다양하면서 목재 데크의 느낌을 주기 위해 질감을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합성목재의 장점으로 본다면 목재 데크보다는 내구성이 강하고, 목재 데크에 비해 긁힘이 적다는 것입니다.

 

합성목재는 자재도 다양해지고, 종류마다 가격 편차도 크기 때문에 선택하는 데 있어 고려할 사항입니다. 한 가지 도움을 드리자면 합성목재 중 원산지를 잘 선택하는 게 좋고 제품 중 중공형이라고 속이 비어 있는 제품은 선택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합성목재 종류를 보자면 중공형이 있고, 솔리드형이 있는데, 중공형의 경우 하자 발생률이 솔리드형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 합성목재 중 중공형 제품만 하자가 많이 발생하나요?? 궁금하실 텐데요... 중공형과 솔리드형 두 가지 모두 합성목재로 시공 시 하자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도 합성목재 하자는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합성목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찾기 마련입니다.

 

합성목재의 경우 제품도 다양하지만 가격적인 부분도 크기 도하지만 대부분 합성목재에서 다른 제품으로 바꾸려는 이유가 높은 자재 원가와 목분과 합성수지(플라스틱)를 압축 가공하여 만들기 때문에 자체의 열전도율이 높아 무더운 여름철이나 온도가 높을 경우 길이 방향의 수축 팽창으로 부딪쳐 깨지는 현상과 목분의 영향으로 뒤틀어짐과 변형 터짐 현사아과 같은 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하자 발생 사례가 늘어나면서 건축주분들이 자재를 선택할 때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합성목재 시공 / @Pinterest
합성목재 하자 사례 / @Google

 

 

 

 

 

#시멘트 데크(티클립후로링)

 

목재 데크(방부목)와 합성목재를 대체할 수 있는 데크 자재라면 당연코 시멘트 데크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멘트 데크는 SCG 티클립 후로링으로 작년부터 조금씩 알려졌지만 올해는 기존 방부목이나 합성목재로 시공을 하셨던 건축주분들이 대부분 티클립 후로링으로 바꾸면서 데크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에 화재와 더불어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는 데크재이기도 합니다.

 

방부목과 합성목재와 차이를 보자면 일단 대표적으로 제품 변형이 없다는 겁니다. 즉, 외부요인에 의한 수축팽창이 없어 제품 자체의 변형이 없기 때문에 뒤틀림이나 깨지는 현상이 없습니다. 데크 시공 시 방부목과 합성목재는 수축 팽창이나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품마다 조금씩 이격을 두고 시공을 하지만 티클립 후로링의 경우는 변형이 없기 때문에 이격 없이 시공할 수 있어 이런 부분이 건축주분들에게는 관심을 보일 수 있는 사항이라 봅니다.

 

또한, 시멘트 자체만으로 자재를 만들었다면 시멘트 특성상 쉽게 부서지거나 무겁고, 차갑게 느껴질 수 있지만 티클립 후로링의 경우 시멘트와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가 함유되어 제품 자체 연성이 있기 때문에 쉽게 깨지는 일이 없고, 목재의 질감을 표현해 기존 목재 데크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SCG 티클립 후로링 시장은 말할 수 없이 커졌고, 이런 사항으로만 간다면 앞으로의 데크 시장은 바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티클립 후로링 시공 장소를 봐도 야외 공원, 리조트, 상업 시설, 펜션, 학교, 관공서, 주택, 글램핑장 등 다양한 곳에 시공되면서 추세가 바뀌고 있는데, 무엇보다 SCG 티클립 후로링 데크가 이렇게 큰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이유는 최근에 화재 사건도 그렇지만 대부분 건축주분들이 생각하는 데크는 "화재에 안전하고, 변형 없이 오래 가야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티클립 후로링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봅니다.

 

그럼 목재 데크(방부목)와 합성목재는 하자가 많은데, 티클립 후로링도 하자가 있을까??

 

딱히 이렇다 할 하자는 없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시공 후 대부분의 건축주분들이 매우 만족을 느끼고, 일반적인 목재 데크와 합성목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도 없기 때문입니다.

 

티클립 후로링은 합성목재와 비교를 많이 하는데, 예로 한가지 이야기하자면 올해 같은 시기에 같은 장소에 시공했던 합성목재의 경우 벌써 들뜨고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한 반면 티클립 후로링은 아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고, 처음 시공때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단지 있다고 하면 자재 가격에 있어 합성목재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SCG 티클립 후로링 시공 사례 / @비엠투

 

 

그럼 여기서 끝으로 목재 데크와 합성목재 그리고 티클립 후로링에 대한 간단 비교 내용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