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야외데크] 전원주택이나 야외 데크시공 시 천연목재vs합성목재vs시멘트데크 제품에 대해 알아보자

[야외데크] 전원주택이나 야외 공원, 관공서 등에 데크시공 시

내구성과 안전성까지 생각한 데크재 추천


 

 

전원주택이나 국내에 각지의 해안가, 등산로, 산책로 등에 설치하는 데크재나 울탈리재, 바닥재로 목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방부처리한 방부목을 많이 사용하지만 가격이 싸다와 설치가 쉽다는 것 말고는 특별히 좋은 점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방부목은 외부환경에서 곰팡이나 수분 등에 취약한 목재의 변형에 대비하기 위해 약품 처리를 하는 것으로 내구성 및 유지관리를 우선으로 합니다. 하지만 약품 처리가 된 목재가 우리 몸에 좋지는 않겠죠.

 

 

천연목재는 말 그래도 자연스러운 나무 향과 질감, 무늬를 갖고 있어 내부 인테리어용과 방부목 대신 데크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연목재 데크재는 동남아, 오세아니아, 남미 같은 열대지방에서 서식하는 활엽수 중 강도와 내구성이 좋아서 가공 처리를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목재 데크를 말합니다. 천연목재의 장점을 간단히 살펴본다면 우선 미관이 우수하며, 가공 건조 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강도가 높아 내구성이 비교적 좋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천연목재의 단점을 알아볼게요.

 

 

 

 

위에 사진을 보시면 천연목재와 방부목 시공 설치 시 하자 사례입니다. 목재의 특성상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에서는 유지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연목재의 단점을 살펴보면 관리가 미흡할 경우 부식과 부패가 이루어지고, 뒤틀림이나 갈라짐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매년 1~2회 이상 오일 스테인을 도포하여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또한, 약품 처리를 한 방부목과는 달리 자연 그대로의 목재라는 점에서 병충해에 약해 부식 및 부패가 빠릅니다. 목재는 습기와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내수성에 있어서도 관리를 잘해주지 못하면 부식되어 하자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합성목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방부목과 함께 전원주택이나 공원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합성목재는 목재와 합성수지(플라스틱) 또는 유리가루 등 여러 첨가제를 혼합해 만든 목재를 말하는데, 쉽게 이야기하면 자연물질과 화학합성 물질이 조합되어 있어 방부목보다 오래 유지될 수 있고, 나무와 비슷한 느낌으로 요즘 많이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합성목재는 목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습도나 습기가 적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방부목이나 천연목재에 비해 긴 수명을 자랑하기에 대안으로 많이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합성목재도 최근 하자로 인한 불편함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합성목재는 높은 자재 원가와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이나 온도가 높을 경우 길이 방향의 수축 팽창으로 부딪쳐 깨지는 현상과 합성목재의 소재 중 목분의 영향으로 뒤틀어짐과 변형 터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합성목재 시공 후 온도 변화에 따른 하자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시공 방법에 따른 장단점도 잠깐 살펴보면 합성목재 시공 방법은 피스형과 클립형이 있는데, 피스형으로 설치 시공 시 장점을 보면 하자 보수가 편리하고, 부자재 비용에 있어서 적게 들기 때문에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시공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공 후 변형에 따른 외부로 피스 노출이 되어 안전상에 있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 클립형은 어떨까요. 클립 시공의 장점을 보면 깔끔한 시공과 시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피스 자국이 보이지 않으며, 이로 인한 피스 노출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단점으로는 피스에 비해 부자재 가격이 높고, 하자에 따른 시공 보수가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방부목이나 천연원목, 합성목재 등을 대신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시멘트 데크로 요즘 설치 시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시멘트 데크로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SCG 티클립 후로링입니다. 요즘 방부목이나 합성목재로 설치를 하셨던 분들이나 신규 주택을 시공할 때 티클립 후로링으로 많이 시공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티클립 후로링 시공 사례로 펜션의 수영장 외부와 펜트하우스 외부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티클립 후로링은 디자인도 일반 목재의 질감을 살린 제품으로 일반적인 목재나 합성목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도 편차에 따른 길이 변화가 없기 때문에 부식이나 부패 등이 발생하지 않고, 뒤틀림이나 휨성도 없기 때문에 최근 티클립 후로링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입니다. 또한, 내수성, 내화성, 차음성이 우수하며, 시멘트 제품의 단점이었던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해 목재 데크를 대체할 수 있는 신개념 데크재로 보시면 됩니다.

 

 

 

특히 요즘에는 전원주택뿐만 아니라 야외 카페나 옥상 테라스, 학교, 공공기관, 공원 등에 설치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가 바로 난연데크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티클립 후로링은 난연1급으로 난연성능에서도 까다롭고 충족하는 제품도 거의 없기 때문에 안전에 있어서도 다른 제품들과 차이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난연성능에 대해서는 작년 말부터 강화되면서 더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자재 가격을 봐도 방부목보다는 비싸지만 합성목재와 비슷한 자재 가격을 보이지만 하자 발생에 따른 비용 부담이 적기 때문에 오히려 시멘트 데크인 티클립 후로링이 경제적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야외데크 제품으로 천연목재, 합성목재와 요즘 시공이 많은 시멘트 데크 제품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데크재 선택은 개인의 취향에 따를 수 있지만 오랫동안 변함없는 시공 유지성과 안전까지 생각한 데크 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불연건축자재 리딩컴퍼니" - 비엠2(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