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우리집 정원데크시공 목재? 시멘트? 야외테라스데크시공은 어떤걸로 할까?

[정원데크&야외테라스데크] 야외바닥재로 사용하는 데크시공

안전까지 생각한 데크재 알아보기


 

정원이나 야외테라스, 옥상에 많이 사용되는 야외바닥재로 데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전원생활에 대한 삶이 늘어나면서 마당이 있는 전원주택이나 카페 등에 야외 테라스 및 옥상이 있는 곳이라면 누구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바닥재로 데크 설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데크재 설치 종류를 보면 목재를 많이 사용하는데 대부분 설치 공간은 집안 내ㆍ외부를 연결하는 출입구 부분에 데크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데크재를 설치하는 구성요소들을 간단히 알아보면 데크설치 아래 쪽 하부 구조를 이루는 각관, 위쪽의 외부 마감으로 사용되는 데크재(상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데크 설치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있겠지만 얼마나 안전하게 설치하고, 구조물이 얼마나 튼튼하냐에 따라 수명도 길어질 수 있고, 생활안전도 지킬 수 있을걸로 보입니다. 데크 시공 시 목재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목재가 좋다? 아래 쪽 하부 구조인 각관이 좋다?를 이야기하는 것 보다는 데크 설치 장소나 생활 환경과 용도에 따라서도 어떤 데크재를 사용하는지 어떤 하부 구조를 설치하는지가가 관건입니다. 또한 자재를 선택했다면 얼마나 잘 관리를 하는지에 따라서도 데크의 수명이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상부에 사용하는 데크재는 어떤 종류가 있는 살펴보면 흔히 미송방부(방부목), 천연원목, 합성목재 등이 목재데크입니다. 미송방부는 일반적으로 방부목이라고 하는데 자재가격도 저렴하면서 시공이 쉽고 자연환경과 조화를 잘 이루기 때문에 전원주택나 야외테라스가 있는 식당이나 카페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방부목에서도 미송방부를 많이 사용하는데 옹이가 많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유지보수 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유지관리가 어렵다면 방부목은 목재다 보니 수분에 매우 취약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다 갈라지거나 깨지기 쉽고, 때가 잘 타 주기적으로 청소 및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또 다른 천연목재를 보면 주로 방킬라이, 이페, 멀바우, 자라목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천연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나무 질감과 나무결을 가지고 있어 미관이 뛰어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습니다. 방부목에 비해 강도가 좋고 내구성이 뛰어나 전원주택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자재가격이 비싸고, 목재이기 때문에 수분에 매우 취약하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변형이 쉽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합성목재는 기존 목재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한 인위적 가공하여 만들어진 데크로 목재와 합성수지(플라스틱)을 압축 가공해 방부목이나 천연 원목에 비해 흡수성이 적어 부패하지 않고, 내구성에 있어서도 좋습니다. 최근에 방부목 대신으로 공원이나 학교 등에 설치가 많습니다. 하지만 높은 자쟈 원가와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이나 온도가 높을 경우 길이 방향의 수축축 팽창으로 부딪쳐 깨지는 현상과 합성목재의 소재 중 목분의 영향으로 뒤틀어짐과 변형 터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방부목이나 천연 원목, 합성목재 등 목재 데크가 아닌 시멘트데크를 주택이나 야외테라스 및 외부 공간에 많이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 졌습니다. 예전에도 그렇지만 시멘트라고 생각하면 무겁고, 차갑고, 잘 부서지는 이유로 일반 건축물 외에 사용한 사례를 많이 찾기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SCG 화이버시멘트 제품이 다양하게 선보이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시멘트 관련 자재들은 있었지만 요즘은 SCG 시멘트 자재의 성능이 뛰어나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티클립 후로링은 데크재로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목재데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클립 후로링은 디자인도 일반 목재의 질감을 살린 시멘트데크재로 일반적인 방부목이나 합성목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도편차에 따른 길이변화가 없고 내수성, 내화성, 내구성, 차음성이 우수하며, 시멘트 제품의 단점이었던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해 목재데크를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데크재입니다. 특히, 데크 시공 시 내구성과 내충격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안전에 있어서도 좋지만 무엇보다 난연1급 불연데크라는 점에서 목재데크보다 관심이 높아 최근 전원주택이나 카페, 야외테라스, 옥상 외에 학교나 공공기관 등에서도 설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야외바닥재로 데크 시공 시 안전을 생각한다면 시멘트데크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소비자의 데크재 종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부분에서 디자인과 안전까지 생각한 티클립 후로링 데크 활용은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원데크&야외테라스데크] 야외바닥재로 사용하는 데크시공

안전까지 생각한 데크재 시멘트데크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