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준불연단열재 PF보드와 우월한 난연 성능의 불연건축자재 사용 의무화

준불연 단열재란 불연 재료에 준하는 건축 재료, 구조 부위의 화재 확대 방지 능력을 가진 단열재를 말한다. 건물 화재시 인명피해를 내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수 있는데 하나는 미쳐 건물밖으로 피하지 못하여 갇히거나 또 하나는 건물이 타면서 뿜어내는 유독가스에 노출되는 상황이다. 최근 몇년간 발생했던 화재사고도 보면 화재에 대한 인명 피해보다는 화재로 인해 건물이 타면서 뿜어내는 유독가스에 의한 사고가 더 높다. 단열재는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일등공신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건축물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의 수명을 좌우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이때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등의 사고에서 건축물 피해와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게 바로 '준불연', '불연' 자재다.

 

 

준불연단열재 'PF보드' / 불연건축자재 '아이아라'

 

최근 건축 시공 업체나 인테리어 업체에서 준불연자재나 불연자재를 최근 많이 찾는 이유가 이전에는 준불연이나 불연 자재 사용에 대한 의무가 없었는데, 이제는 바뀐 건축법 시행령에 따라 무조건 건축물을 지을때는 해당 사항에 포함이 되는 건축물이라면 무조건 준불연 자재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준불연 자재나 불연 자재가 건축 자재 시장에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 바뀐 건축법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어 바뀐 내용 중 주요 사항에 대해 작성을 해봅니다.

 

 

[건축물의 화재 안전 기준 강화]

 

2019년 8월 6일 일부 개정되고 2019년 11월 7일 시행되는 「건축법 시행령」에 따르면 방화에 지장이 없는 재료를 건축물의 내부 및 외부의 마감재료로 사용해야 하는 건축물의 범위를 확대하고, 건축물 안에 있는 사람의 안전한 피난을 위해 보행거리 기준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건축법 시행령」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통계단까지의 최소 보행거리는 거실의 각 부분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1개소의 계단으로부터 측정하도록 하여 직통계단이 2개소 이상인 경우 직통계단이 건축물의 중심부분에 집중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건축물 안에 있는 사람의 원활한 피난을 도모함(제34조제1항 본문).

 

2. 건축물의 1층과 2층의 일부를 동일한 용도로 사용하며 그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방화구획으로 구획된 부분으로서 바닥면적으 합계가 500㎡ 이하인 경우에는 방화구획의 기준을 적용하지 않거나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게 함(제46조제2항제8호 신설).

 

3. 건축물의 벽, 반자, 지붕 등 내부의 마감재료를 방화에 지장이 없는 재료로 해야 하는 건축물의 범위를 초등학교 외의 학교, 단란주점 및 유흥주점 등의 용도로 쓰는 건축물로 확대함(제61조제1항제6호).

 

4. 외벽의 마감재료를 방화에 지장장이 없는 재료로 해야 하는 건축물에 3층 이상 5층 이하 또는 높이 9미터 이상 22미터 미만인 건축물과 1층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필로티 구조로 설치하여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건축물을 추가하고,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노유자시설 및 수련시설의 경우 건축물의 바닥면적의 합계 또는 높이와 관계없이 방화에 지장이 없는 재료를 외벽 마감재료로 하도록 함(제61조제2항).

 

 

이처럼 화재시 건물에 사람이 갇히지 않기 위해서는 빠져나갈 수 있는 동선 확립과 밖으로 피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때 건물은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줄 수 있어야 하며, 또하나는 건물이 타들어가면서 내뿜는 연기인데,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의 원인이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 사가 높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건축물 설계 시 자재 사용에 있어서는 준불연 자재나 불연 자재를 꼭 사용해야 하며, 이를 통해 최근에 준불연 자재로 PF보드를 불연 자재로는 SCG 화이버시멘트 자재를 많이 찾고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 준불연단열재 PF보드

 

PF보드 준불연단열재는 400~500℃의 내화성을 가지고 이있는 열경화성 수지를 90% 이상의 독립기포율로 발포시킨 고성능, 건축용 단열재를 뜻합니다. 90% 이상의 닫힌 셀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열 성능이 매우 우수하며, 장시간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PF보드는 전 세계적으로 건축물의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되고, 외단열은 물론 내단열에도 적합하며, 메탈패널이나 목조주택 등 다양한 건축물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이는 PF보드가 내화성과 단열성을 가지고 있는 열경화성 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자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원재료의 성질을 살려 단열성, 장기적인 성능, 화재 안전성 등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도 잘 나가고 있으면서 자재를 찾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PF보드 두께는 일반적으로 40~90㎜ 정도이지만 요즘은 100~130㎜ 제품도 나오고 있고 그 이상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PF보드는 단열성 외 내부를 좀 더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이는 단순히 따뜻하고 시원한 공간을 만들어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결로 현상까지 방지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결로 현상은 건축물 내내외부에서 기온 차이가 발생했을 때 습기가 생기면서 벽면에 물방울이 맺혀 흐르는 현상을 말하는데, 건축물을 지을 때 단열재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단열 시공으로 단열재 사이에 틈이 생겨났을 때 결로 현상이 생겨나기 쉬운데, 결로 현상의 가장 큰 문제는 다름 아닌 곰팡이 발생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이는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는 않는다.

 

이처럼 PF보드는 준불연 단열재로서 단열 성능은 물론 결로 현상 및 곰팡이 발생을 방지하고,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불연 자재 SCG 화이버시멘트

 

SCG 불연건축자재는 목재의 Substitute 제품인 화이버시멘트는 다양한 형태의 건축 내외장재를 제조할 수 있는는 소재로 내구성과 불연성이 탁월하고 시멘트의 단점인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해 제품의 경량화와 강한 내충격성을 보장한다. 특히 화이버 시멘트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포틀랜드 시멘트와 천연 셀룰로오스 그리고 오염되지 않은 정제된 실리카, 자체 정수 시스템을 이용한 깨끗한 물을 사용해 인체에 유해한한 물질이 전혀 없는 자재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제품의 변형이 없고, 유연성을 갖고 있어 곡면 부위에 사용이 가능한 것과 불연성(난연1급)으로 화재에 강한 건축자재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며, 제품마다 디자인성이 우수해 다양한 주택 및 건축물의 표현이 가능하다.

 

아이아라/그루브보드/모데나/랩사이딩/티클립/플로렌스(위쪽부터)

 

 

그리고 PF보드와 함께 건축자재 시장에서 불자자재로 꾸준하게 점점 늘어가고 있는 SCG 제품이다. 외장재뿐만 아니라 내장재, 마감재, 데크, 정원디딤석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건축주분들이나 건축 시공 업체뿐 아니라 인테리어 업체에서도 관심 있게 보는 자재다. SCG 건축자재는 일반적인 건축 자재와는 조금은 다른 특성의 제품이다. 특히 불연건축자재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학교, 유치원, 관공서, 리조트 등 화재에 대한 안전성이 중요시되고, 이에 화재 안전성이 강화되면서 더욱 관심을 많이 보이는 건축자재다. 요즘은 신규 전원주택이나 주택 리모델링을 계획하시거나 상가 및 건물을 계획하시는 건축주분들이 직접 자재를 알아보고 선택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에 건축 업체나 시공 업체에서도 미리 자재에 대해 알아보고 문의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다.

 

SCG 불연건축자재는 건축주나 시공 및 설계사들이 원하는 성능 기준치를 만족하는 제품이다 보니 안심하고 자재를 적용하게 된다. SCG 화이버시멘트 제품들은 사용 후 클레임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제품의 내구성이 우수하며, 습기에 강하면서 내충, 곰팡이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유지관리 측면에서 탁월한 소재이다 보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SCG 자재 중 선도장 처리가 돼 있는 제품은 따로 도장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시공 비용이 낮아지고 일부 제품은 클립 방식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시공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자재 가격도 전반적으로 자재 성능을 고려하면 합리적이라 생각된다. 즉 SCG 자재는 내구성이 좋아서 사용기한이 길기 때문에 수명과 유지 관리 비용을 생각하면 매우 경제적인 자재라 할 수 있다.

 


이제는 건축물을 지을때 자재 사용 여부도 하나하나 따져보고 선택을 해야 하며, 준불연 및 불연 자재에 대한 꼼꼼한 선택으로 하나의 건축물을 지을려고 해도 경제적이면서 화재에 대한 안전을 고려하여 선택하기 바랍니다.


* 준불연외단열재 PF보드와 SCG 화이버시멘트 건축자재에 대한 제품과 시공 사례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비엠투"를 검색색하시기 바랍니다.

 

T. 031-323-3301

H. www.bm2.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