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2] MEDIA

[건축내장재종류] 다양한 벽면부터 인테리어 건축마감재로 사용하는 친환경 불연성 내외장재 제품

[건축내장재종류] 건축물 내외부 벽면부터 인테리어 건축자재까지 사용 가능한 제품

친환경 및 불연성 우수한 건축내외장재 소개


건축내외장재 중 벽면에 사용하는 건축마감재 종류는 많이 있습니다. 건축물 벽면이나 외부에 사용하는 건축자재는 사용하는 용도나 면적에 따라 다르며, 내부벽면이나 외부벽면은 내장재 중에서도 큰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떤 소재의 건축자재를 쓰느냐에 따라 단열부터 내구성, 불연성, 디자인성 등 전체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감재로는 벽지나 페인트칠을 새로하는 것만으로도 일반적인 건축마감재 사용보다 비교적 쉽게 인테리어 마감을 바꿀 수 있습니다. 벽지나 페인트 외 타일이나 벽돌로도 인테리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제품이지만 시공하는데 있어서 벽지나 페인트보다는 쉽지 않으며 전문 시공 업체가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공도 쉽고, 자재가격도 합리적이면서 디자인적인부분과 친환경 및 불연성까지 겸비한 건축자재가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할 건축자재가 바로 최근에 건축내외장재로 많이 쓰이는 SCG 제품입니다. SCG 건축자재는 화이버시멘트 제품으로 시멘트 자체의 우수한 내구성과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건축자재에 난연1급의 불연 건축자재입니다. 시멘트 제품이라면 높은 중량과 충격에 약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SCG 제품은 시멘트의 단점인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천연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하여 시멘트의 단점을 보완한 신개념 시멘트건축자재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SCG 건축내외장재 제품과 인테리어에도 활용이 가능한 건축자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시공업체나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업체에서도 관심 있는 건축자재에 대해서는 본사로 문의하시면 제품 샘플과 함께 자재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SCG 건축내외장재 "Lap Siding(랩사이딩)"

 

사진. SCG Lap Siding(랩사이딩) 건축외장재 시공 사례

SCG Lap Siding(랩사이딩) 건축외장재 시공 사례를 보시면 아마 비슷한 외장재 제품들을 많이 떠올릴거라 생각합니다. 랩사이딩은 시멘트사이딩으로 K1, V1, V2 총 세 종류가 있어 3가지 패턴을 혼합하여 시공 건축도 가능하며, 디자인적으로 보면 매끄럽고 부드러운 표면을 가진 제품으로 깔끔한 패턴과 디자인으로 안정감 있는 건축물 연출이 가능합니다.

 

랩사이딩과 비슷한 제품을 보면 수직 채널 사이딩이라는 제품도 세련된 외관과 세로로 시공이 가능하고, 모던한 느낌을 부각 시킬 수 있는  제품이지만 두께나 폭에 있어서 경제적으로 괜찮다고 판단되며, 수직 채널 사이딩에 비해 길리부분도 짧고 제품 특성상 탄성도 좋아서 쉽게 부러지지 않고 시공이 수월하기 때문에 그만큼 시공 기간도 짧아지기 때문에 즉 인건비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진. Lap Siding(랩사이딩) 외부마감재, 내부마감재 시공 사례

랩사이딩은 주택을 비롯해 모든 건축물에 적합한 건축내외장재로 현대적이고 디자인적인 건축물에 적합하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도장을 통한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랩사이딩 제품중에 K1은 한국 시장에 특화돼 생산되는 건축내외장재로 노출면도 일반적인 제품은 150㎜인데 비해 K1은 210㎜이고 두께도 8㎜에서 10㎜로 높이면서 비슷한 건축내외장재 제품에서 나올 수 있는 촉이 깨지는 현상을 최소화 했습니다. 위에 수직 채널 사이딩을 봐도 랩사이딩 제품이 좀더 경제적이면서 내구성에 있어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SCG 건축마감재 "Modern Board(모던보드)"

 

사진. SCG Modern Board(모던보드) 건축마감재 시공 사례

SCG Modern Board(모던보드)는 특수 기술로 생산 공정을 거친 제품입다. 표면은 최고 품질의 포틀랜드 시멘트와 유칼립투스 목재 입자를 잘게 썰어 분말 형태로 만든 건축마감재입니다. 요즘 주택이나 카페 등 상업 시설뿐만 아니라 건축사무실이나 디자인사무실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이는 인테리어 시공이 유행입니다. 이런 인테리어 시공 방식을 바로 벽면의 소재를 드러내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라고 합니다. 모던보드 제품은 이러한 인테리어 건축인테리어 마감재에 사용해도 너무 잘 어울리는 건축자재라고 생각입니다. 실제로 모던보드는 건축마감재 외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면서 제품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던보드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유칼립투스 목재 입자를 잘게 썰어 시멘트와 목재에 더 밀착되도록 섞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보드의 강도와 밀도를 높여 내구성 높은 보드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특히 Modern Board(모던보드) 제품 가공을 보면 생산 공정 및 사용 재료는 친환경적이며 포름알데히드 같은  석면 및 기타 유해한 성분이 없습니다. 이렇게 모던보드 생산 공정이 완료되면 크기에 맞게 절단되고 내구성과 내구력이 뛰어나 내외부 사용에 적합한 고품질의 제품을 보증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거칩니다.

 

 

 

사진. Modern Board(모던보드) 내부 인테리어 및 마감재 사용 시공 사례

Modern Board(모던보드)는 노출표면에 완벽한 시멘트 작업과 유사한 색상과 패턴을 가지면서 흰얼룩 및 상한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면 파편 방지를 위한 특수 공정으로 인해 매끄러운 표면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중량을 견딜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및 건축마감재로 사용하는 모던보드는 충격에 강하며 발리가 없고, 쉽고 빠른 설치와 해충에 강한 재질로 목재의 단점을 보완하였으며, 무석면인 친환경 건축자재로 내열성도 강한 건축자재입니다. 내부 벽 및 바닥 등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건축자재입니다.

 

 

 


SCG 건축내외장재 "Modeena(모데나)"

 

사진. SCG Modeena(모데나) 건축내외장재 시공 사례

다양한 건축내외장재로 사용되는 건축자재들을 보면 대부분 패널 사이 못 자국 등이 신경 쓰여 시공을 꺼리는 경우가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Modeena(모데나)는 건축내외장재로 벽면에 시공이 가능한 건축자재이며, 패널 사이 못 자국 등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로인한 걱정은 없어 보이고, 시공 시 깔끔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건축내외장재로 사용하는 자재를 보면 내부와 외부 특성상 쓰이는 자재가 다를 수 있지만 모데나는 콘크리트 벽이나 철 구조에도 Clip lock 시스템으로 빠르고 쉽게 시공이 가능한점이 특징입니다.

 

 

 

사진. Modeena(모데나) 내부 및 외부 시공 사례, 인테리어 작업

모데나 자재를 보면 단조로운 건축내외장재와는 달리 모던하면서 색다른 건축물 내외장재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며, 자재 내구성 및 내충격성도 우수하지만 무엇보다 불연성 건축자재로 안전에 있어서도 추천드릴 수 있는 건축내외장재입니다. 또한 방습, 방충 효과도 뛰어나 최근에 외장재뿐만 아니라 내장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다.


SCG 건축내외장재부터 인테리어 마감재로도 활용 가능하는 건축자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외에도 다양한 건축내외장재부터 마감재, 데크재, 조경디딤석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SCG 화이버시멘트 건축자재에 대한 궁금하신점은 본사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에 대해 궁금한점은 샘플을 통해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건축내장재종류] 건축내외장재에 사용되는 자재부터 인테리어 자재까지 제품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