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G] 시공 사례

건물 외벽 마감재 종류, 인테리어적인 감성의 디자인과 불연성을 갖춘 외장재 종류

 

안녕하세요 불연 건축자재 리딩 컴퍼니 비엠2(주)입니다. 건물 외벽 마감재 종류를 보면 정말 다양하지만 최근 눈에 띄는 외벽 마감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SCG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과 시공 사례들이 많아지면서 건축주분들이나 시공 업체 및 유통 업체에서도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단지 디자인만이 독특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안전성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건축자재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매년 크고 작은 화재 사고에서 큰 피해가 나는 이유는 자재에서 나오는 안 좋은 유독가스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좋은 자재를 사용하자니 경제적인 부분을 생각 안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에서는 매년 화재 안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건축법 개정안도 내놓고는 있지만 쉽게 이런 현상을 줄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앞으로 건축물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 시 자재 사용에 있어 화재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한 건축법을 추가로 개정하면서 이에 따른 건축자재 사용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변화에 선두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SCG 건축자재 소개와 함께 경기도 안성시 안성천길에 시공된 건축물 시공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SCG 건축 자재는 화이버시멘트(CRC) 제품으로 CRC는 "Cellulose fiber Reinforced Cement"의 약자로 섬유강화 시멘트를 뜻합니다. CRC는 천연펄프인 Cellulose Fiber와 시멘트, 규사 등을 물과 혼합하여 1만톤으로 가압한 후 오토클레이브 양생과정을 거쳐 생산합니다. 이로 인해 온도편차에 따른 길이변화가 없고 내수성, 내화성, 내구성, 차음성이 우수하며, 시멘트 제품의 단점이었던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보완해 목재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친환경 건축 자재"입니다.

 

화이버 시멘트는 예전부터 많이 써오던 자재이기는 하지만 생소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많습니다. 기존에는 건축 외장재 중 하나인 사이딩 형태의 제품으로 유통되었으며, 최근에는 노출 콘크리트 보드 등 판재 형태의 외장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최근에는 외장재뿐만 아니라 건축 내장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SCG사의 화이버 시멘트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불연 테스트를 통화한 제품으로 1급 불연 건축자재로 인정받아 2019년 건축물 화재안전기준이 강화된 시점에 가장 주목할 만한 건축 자재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최근 "SCG 화이버 시멘트 건축 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고, 건축물 외장재부터 내장재, 데크재, 펜스, 계단재, 인테리어 자재 등 CRC(화이버 시멘트)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제품군을 출시하면서 건축 자재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성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약하고, 지역 예술인 35명이 참여해 진행한 '안성천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우리 동네 미술관을 개관하면서 안성천이 힐링을 주는 문화거리로 시민들을 맞이하기 위해 갤러리 미술관을 개관했습니다. 이곳에 SCG 외부 벽면 마감재로 '그루브 보드' 자재를 사용했으며, 바닥재는 '티클립 후로링'을 사용하여 시공했습니다.

 

위 사진은 안성천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코로나로 어려운 지역 예술인의 창작과 전시활동을 지원하고, 동시에 안성천의 부족한 문화ㆍ예술 인프라를 확대하고자 추진된 '결 갤러리' 미술관입니다.

 

경기도 안성시 안성천 결 갤러리 미술관 시공은 '티비(TB)건설'에서 시공했으며, 안성천 갤러리결은 건축 디자인 특허권 적용으로 디자인 도용을 할 수 없습니다.(안성천 갤러리결 디자인 특허권: '빛물바람결' 팀)

 

 

 

SCG 그루브 보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검색창에 "비엠투"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 갤러리 미술관 외관에 사용된 SCG 그루브 보드 건축 자재는 이곳에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 마감재로 제격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외장재나 마감재와 달리 독특한 느낌 연출이 가능한 건축 자재로 최근에는 내부 인테리어 벽 마감재로 사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내외장재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벽 마감재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SCG 그루브 보드"잔잔한 입체감과 매끈한 표면 처리로 느낌 있는 내 외벽 연출이 가능하며, 시공이 간단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불연 건축 자재"입니다.

 

안성천 결 갤러리 미술관 외관을 보면 누가 봐도 이곳은 문화예술 공간이라는 걸 아실 수 있을 듯합니다. 이런 형태의 외장재는 거의 없기 때문에 문화적이면서 예술적인 외관 표현을 생각하신다면 SCG 건축 자재가 답이라 생각합니다.

 

SCG 그루브 보드는 별도 외벽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칠을 해줘도 상관은 없지만 모던하면서 인더스트리얼 느낌을 주고 싶다면 그대로 시공하는 것도 하나의 포인트입니다. SCG 건축 자재는 그루브 보드 외 독특한 디자인과 색상을 표현한 제품들이 많다 보니 이전에 보았던 건축 자재들과는 다른 느낌으로 개성 있는 나만의 건축물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SCG 그루브 보드 건축 자재에 대한 규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재 규격】

 

→ SCG 그루브 보드: 8T×300㎜×2400㎜

 

 

 

 

 

안성천 결 갤러리 미술관에 시공된 SCG 그루브 보드 제품 외 다양한 시공 사례는

검색창에 "비엠투"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접속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루보 보드 등 SCG 화이버 시멘트 건축 자재가 최근 이렇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매년 건축법이 바뀌고 개정안이 발표되고 있는데, 올해부터 더욱 건축법이 강화되면서 신축 건축물 및 리모델링 시 준불연 자재 이상의 건축 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화재에 대안 안전성을 많이 생각하다 보니 SCG 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사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SCG 그루브 보드는 내벽ㆍ외벽 마감재 및 인테리어 건축 자재로 건축주분들이나 시공 및 유통 업체에서 관심이 높은 제품으로 최근에는 상업 시설 및 사무 공간, 관공서, 주택, 카페 등 내ㆍ외벽에 다양하게 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마감재에 칠을 통해 개인의 취향과 특성에 맞춰 벽면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칠에 대한 페인트의 경우에는 SCG 칼라 시멘트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수성 페인트와는 달리 가루 형태의 페인트로 보관도 용이하면서 콘크리트 외벽이나 시멘트 외벽에 전용으로 사용하는 페인트 제품입니다. 칼라 시멘트에 대한 특성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콘크리트 및 시멘트와 결합하는 특성으로 페인트를 칠한 표면의 내구성을 자랑하며, 최대 15년간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변색되지 않는 새로운 마감재 페인트로 또 하나의 추천드릴 수 있는 SCG 제품입니다.

 

 

안성천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으로 개관하게 된 우리 동네 작은 미술관(결 갤러리)에 대해 관계자분은 외장재 선택에 있어 프로젝트와 너무나 잘 어울리는 자재이면서 독특한 외벽 연출로 프로젝트 사업과 너무 잘 어울린다며, SCG 건축 자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이에 김보라 안성시장님은 "시민들이 안성천을 거닐며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마음에 여유를 느꼈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 더 혁신적인 사고로 지금보다 더 나은 지역 문화예술 기반 확대와 시민들의 문화 향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안성천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으로 개관한 결 갤러리 미술관에 사용된 SCG 그루브 보드 건축 자재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